
'컴프야V22'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컴투스 홍지웅 본부장은 신작에 대한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홍 본부장은 3월31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국내 취재진과의 화상 인터뷰를 통해 "개인적으로 '컴프야V22'는 정말 잘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물리 엔진을 적용해 실감나는 타구 방향을 구현했고 가로와 세로를 동시에 지원해 편의성까지 강화했다. 기존 서비스 중인 야구게임과 함께 길게 서비스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Q '컴프야2022'를 서비스하고 있는 가운데 신작 '컴프야V22'를 출시했다. 특별한 이유가 있나.
A 홍지웅=기존 '컴프야'의 첫 론칭은 2015년 4월이다. 7년 넘게 서비스 해오면서 한계가 있었다. 10년 20년 길게 서비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 '컴프야V22'를 준비하게 됐다.
Q '컴프야' 시리즈와의 카니발라이제이션 우려가 있다.
'컴프야V22'가 그래픽 퀄리티나 기술적으로 좋은 면도 있지만 가볍게 플레이할 수 있는 면도 있다. 두 게임을 모두 잘 살릴 수 있겠다는 판단 아래 게임을 준비해왔다. 충분히 공존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A 홍지웅=기존 엔진은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완전히 새롭게 만들었다. 유니티 베이스지만 물리 엔진은 자체 엔진을 사용했다. 볼의 구질이나 회전 방향, 타격의 결에 따라 같은 방향으로 쳐도 공이 날아가는 방향이나 패턴 속도가 다 다르게 구현됐다. 타구가 여러 방향으로 휠 수도 있고. 기존처럼 정해진 궤적의 타구가 나오지 않게 했다.
자동 진행이나 이용자 플레이할 때나 동일한 엔진으로 돌아가는데, 신뢰도가 높은 엔진이라고 생각한다. 기존 야구게임과는 다르다. 전작과 비교하면 투수가 공을 던지고 타자가 칠 때 이펙트를 터뜨려서 공과 배트의 위치가 딱 들어맞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 넘어갈 수 있게 하는데, 이번 작품은 완벽하게 맞아떨어져 이펙트로 가릴 필요가 없다. 즐거운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것이다.

A 고희찬=특정 팀과 선수를 좋아한다. 인천 출신이라는 점만 말하겠다.
Q 은퇴 선수 구현 계획은.
A 홍지웅=은퇴 선수들은 원년까지 들어갈 예정이지만 천천히 순차적으로 구현할 예정이다. 전작인 '컴프야'와 다르게 '컴프야V22'의 경우 연도 없는 상태의 카드가 있어 전작과 다른 느낌으로 과거 연도를 구현할 예정이다. 전작은 모든 년도 모든 팀 선수 구현이 목표라면, '컴프야V22'는 이름을 날린 선수들 위주로 은퇴 선수를 모으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Q 기대하는 성적이 있나.
A 홍지웅=개인적으로 정말 잘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컴프야'와 같이 시장을 많이 가져가기를 바란다. 구체적인 수치는 말하지 않겠지만 많은 이용자들이 좋아해줄 거라고 생각한다.
Q 가로와 세로 모드를 지원하는데 가로와 세로 모드의 차이는.
A 홍지웅=기본적으로 세로 게임이다. '애니팡'처럼 퍼즐게임이나 가벼운 캐주얼게임들이 세로형이다. 한 손 플레이 가능한 것을 기본 원칙으로 삼았다. 캐주얼하지만 게임의 깊이는 리얼함을 갖고 있다고 봐달라.
가로와 세로의 게임성 자체의 차이는 없다. 야구장이 가로로 넓은 필드여서 가로에서는 필드에서 타구 날아가는 것을 시원하게 볼 수 있다. 세로에서는 편하게 플레이 가능하다. 게임성 차이는 없지만 이용자 경험 면에서 선택하면 될 것이다.
Q 자동 플레이 범위는.
A 홍지웅=한 경기를 시뮬레이션하는 것은 가능하다. 내 경기뿐만 아니라 전 구단의 경기를 시뮬레이션한다. 하이라이트 모드는 중요하지 않은 상황을 자동으로 돌리다 승부처에서 점수를 내야 하거나 막아야 할 때 이용자가 개입해서 플레이한다. 이용자 결과에 따라 다시 시뮬레이션할 수 있고, 끝까지 다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하다.
랭킹 대전은 PvE의 경우 다 자동으로 돌아가고, 실시간 대전은 3이닝 수동 플레이로 해야 한다. 5점 이상 앞서고 있으면 오토 버튼 눌러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다. 꽤 많은 범위에서 자동 플레이를 지원한다.
Q 야구게임 신작이 대거 출시되고 있다.
A 홍지웅=2019년에 전략을 보고하고 R&D 하면서 타이밍이 이쯤이다 해서 결정됐다. 타사와 겹친 것은 의도된 건 아니다. 계획된 일정 내에 출시하기 위해 노력했다.
A 고희찬=야구게임은 매년 하나 이상 신작이 나왔다. 타사 포함 야구게임 신작이 늘어나는 것은 시장이 커진다는 이야기다. 올해는 프로야구 40주년을 맞아 야구게임이 많이 나오고 있는 것 같다.
Q 다음 타석 결과를 예측하는 해설이 이채롭다.
A 홍지웅=정우영 캐스터와 이순철 해설이 수천 종의 조합 멘트를 녹음했다. 게임 결과에 따른 멘트를 쓰는 게 일반적이지만, 다음 타석 결과를 미리 예상해서 해설을 한다. 상황에 따라 타자 스탯이 좋다면 안타가 나올 것 같다는 멘트가 나오는 식이다. 기존 중계 설계와는 다르게 돼 있다고 봐달라.
Q 현역 선수들의 표정과 눈 깜빡임까지 실감나게 구현했다고 들었다. 과거 선수들은 어떻게 구현했는지 궁금하다.
A 홍지웅=KBO리그 선수협회 소속 379명의 선수는 얼굴의 3D 스캔을 다 했다. 닮게 만들 필요가 없이 얼굴이 그대로 게임에 들어간다고 보면 된다. 과거 선수는 스캔을 수 없고, 스캔한다고 해도 나이가 든 상태라 쉽지 않다. 과거 사진을 참고로 모델링하는 기존 방법을 채택했다. 다만, 현역 선수들을 스캔하며 얻은 다양한 데이터를 과거 선수를 표현할 때도 사용해 보다 닮게 만들 수 있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