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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엑스박스 게임패스 무료 서비스 준비? 인게임 광고 추진

MS, 엑스박스 게임패스 무료 서비스 준비? 인게임 광고 추진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가 무료게임에 대한 인게임 광고를 제작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무료게임 광고 수익 모델이 자리잡을 경우 MS가 구독자 확대에 열을 올리고 있는 엑스박스 게임패스에도 큰 힘이 될 전망이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지난 16일(미국 현지 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MS가 게임 안에 광고를 배치하는 방식으로 개발자 수익을 늘릴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또한 MS가 수수료 없이 모든 광고 수익을 개발자에게 돌아가도록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비즈니스 인사이더의 보도 이후 복수의 해외 매체가 관련 소식을 비중있게 다뤘다.

MS는 게임 구독 서비스인 엑스박스 게임패스 확장을 위한 노력을 수년간 기울이고 있다. 월 정액 요금 기반의 구독 서비스의 경우 패키지 판매와 비교해 개발사에게 돌아가는 수익이 적을 수 있는데 일정 수준 이상의 인게임 광고 수익이 보장된다면 개발사들이 엑스박스 게임패스 합류에 더 큰 관심을 보일 수 있다.

단, 광고에 대해 부정적인 이용자들의 일반적인 반응은 MS의 인게임 광고 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모바일게임 등에서는 광고가 게임성을 해치는 사례도 다수 보고된 바 있다. 메타(구 페이스북)의 경우 지난해 6월 VR게임을 통해 광고 서비스를 강화하려 했지만 이용자 반발로 전략을 수정한 바 있다.

이에 대해 MS는 엄선된 기업과 브랜드의 광고만을 유치하는 방안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광고를 제한할 경우 개발자들에게 돌아가는 광고 수익에 한계가 있을 수 있는 단점이 존재한다.

MS의 인게임 광고 서비스가 현실화된다면 엑스박스 게임패스의 무료 서비스 제공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스포티파이를 비롯한 음악 스트리밍 업체들은 이용자가 광고를 보는 것을 대가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해 구독자 규모 확대에 효과를 거둔 바 있다. 인게임 광고 추진에 나선 MS의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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