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맨유의 유니폼을 제작하는 독일 아디다스가 ‘로블록스’ 세계 안에 만든 ‘아디다스 아웃핏 크리에이터’ 체험을 통해 아이템 형태로 선공개된 맨유의 2024-2025시즌 공식 어웨이 키트는 실제 유니폼 출시 하루 전 ‘로블록스’ 인플루언서인 라나 레이가 틱톡 등을 통해 소개하며 빠르게 소식이 퍼져 나갔다.
이용자들은 ‘아디다스 아웃핏 크리에이터’를 통해 새로운 어웨이 유니폼은 물론, 앞서 공개됐던 홈 유니폼을 가상 아이템으로 획득, 자신의 캐릭터에 입힐 수 있다. 또한 맨유의 마스코트인 ‘프레드 더 레드(Fred the Red)’를 형상화한 어깨 장신구 등 맨유와 스폰서 아디다스를 상징하는 다양한 가상 아이템을 만나볼 수 있다.
2024년 1분기 기준 7,700만 명의 일간활성사용자(Daily Active Users, DAU)를 기록한 ‘로블록스’는다양한 연령대의 이용자 중 17~24세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PC나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디지털 디바이스의 활용에 익숙하며 그 안에서의 친구 또는 다른 사람들과의 커뮤니티 활동이 실제 생활보다 자연스럽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국제축구연맹(FIFA)가 2022년 FIFA 월드컵에 맞춰 문을 연 가상 공간 ‘피파 월드’의 문을 열고 현재까지 2,200만 명의 방문 수를 기록했으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파리 올림픽 및 패럴림픽을 기념하기 위해 ‘올림픽 월드’의 문을 이번 달 열었다. 역시 영국의 축구단이 맨체스터 시티가 2022년 로블록스에 가상 체험인 ‘블루문(Blue Moon)’을 출시한 이후 2022-2023시즌 트레블(챔피언스리그, 프리미어리그, FA컵 우승)을 기념한 가상 트로피 투어를 비롯한 수많은 팬 이벤트를 체험 내에서 진행해 현재까지 1000만 이상의 방문 기록을 세웠다.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