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하스스톤 무료과금 정책에 PC방 업주들 '기대 만발'](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3101110144413701_20131011102730dgame_1.jpg&nmt=26)
'하스스톤'은 블리자드의 인기 MMORPG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세계관을 배경으로한 카드배틀게임이다. TCG 장르가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에서 많은 블리자드 팬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아왔던 '하스스톤'은 11일 국내 비공개 테스트에 돌입한다.
이를 두고 PC방 업주들은 커뮤니티를 통해 우호적인 의사를 표하고 있다. PC방 커뮤니티 '아이닉스 피사모'에서 아이디 blu****를 사용하는 한 업주는 "작은 게임사들 사이에서나 간간히 나오던 PC방 무료화 선언이 블리자드와 같은 대형게임사에서 나온 첫 사례인듯 해서 반갑다"며 "블리자드에서 출시한다고 하니 게임성도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반면 부정적인 시각도 있다. 모바일이나 태블릿 PC에서 즐기는 것이 일반적인 TCG라는 장르 특성상 PC방에서 오래 즐기기에는 부적합하다는 것. 또 무료과금인 만큼 프리미엄 혜택도 없거나 미미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한편, '하스스톤' 비공개 테스트는 베타키가 있어야 참여할 수 있다. 현재로서는 '하스스톤'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는 방법 뿐이지만 블리자드 측에 따르면 향후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베타키를 배포할 것이며 자세한 내용이 공지될 예정이다.
[데일리게임 강성길 기자 gill@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