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림에이지는 15일 오후, 서울 중구의 젠지 지지엑스에서 아쿠아트리가 개발하고 자사에서 서비스 준비 중인 MMORPG '아키텍트: 랜드 오브 엑자일'(이하 아키텍트)의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오는 22일 정식 출시 예정인 '아키텍트'의 게임의 핵심 요소, 서비스 방향성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드림에이지의 정우용 대표와 김민규 사업실장, 개발사 아쿠아트리의 박범진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어 게임의 핵심 재미로 '매일 플레이하며 느끼는 성장의 즐거움'에 초점을 맞췄고 말한 뒤 "단순 사냥을 넘어 월드 탐험, 수집 요소, 환영금고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통해 캐릭터가 끊임없이 성장하고 변화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높은 개발 완성도에 대한 비결로 '가장 오래 호흡을 맞춰온 팀 구성'과 심리스 원채널, 논타깃팅 전투 등 '흔들림 없는 게임 방향성'을 꼽았으며, 모든 이용자가 동일한 월드에서 플레이하는 심리스 원채널 구조를 위해 수천 명이 동시에 전투해도 원활하도록 서버를 최적화했다고 덧붙였다.
MMORPG의 숙제 피로도는 최소화했다. 박범진 대표는 콘텐츠마다 '끝'을 설정하고, 주요 콘텐츠를 시즌 단위로 운영하며, 하위 콘텐츠는 상위 단계로 자연스럽게 이동하도록 설계해 "이용자가 스스로 즐기고 싶은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디자인했다고 밝혔다.

여기에 경쟁 콘텐츠(PvP)의 경우 '거인의 탑'이나 수천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엔드 콘텐츠 '신석 점령전' 등이 준비되지만, 무차별 PK 등 과도한 PvP를 제어하는 안전 장치를 마련해 이용자 간의 협력과 경쟁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설계했다고 소개됐다.
'아키텍트'를 서비스하는 드림에이지도 첫 대형 MMORPG인 '아키텍트'에 대해 '모두의 MMORPG'를 지향한다는 이야기로 각오를 다졌다. 김민규 실장은 "다양한 장르를 즐겨온 분들 모두가 MMORPG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며, "폭넓은 인정을 받는 게임이 되고 싶다"라고 밝혔다. 정우용 대표도 "단순한 성과보다 '할 것이 많고, 몰입할 수 있는 MMORPG'로 평가받는 것"이 중요하며, 첫 MMORPG로서 보람을 느끼고 싶다는 각오를 강조했다.

한편 '아키텍트'는 모바일-PC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만큼, 최적화 작업을 막바지까지 진행해 PC는 지포스 RTX 3060 이상, 모바일은 아이폰 14 또는 갤럭시 S23 이상에서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에 더해 김민규 실장은 "내년 3월까지 매주 새로운 콘텐츠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다"며,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말은 절대 안 듣겠다는 각오로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약속했다.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