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했다. 메이플이라고 하면 대표적인 ‘초딩’ 게임 아닌가. ‘새 나라의 어린이’들이 잠든 이 시간에 왠 이런 광고를, 그것도 난해한 내용으로 광고를 한 까닭이 무엇인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다.
메이플 레벨이 반장 선거에 영향을 주고, 친구 사귐에 도움을 주는 시기도 있었다. 메이플은 여전히 초딩들에게 사랑 받는 게임이지만,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이 바뀌듯이 즐기는 이용자들도 바뀌었다. 레드는 이러한 변화에 방점을 찍는 업데이트다. 더 이상 메이플을 ‘초딩게임’으로 보지 말라는 메시지를 담은.
스스로도 ‘메이플스토리가 아니다! 전혀 다른 메이플스토리 레드를 만나라!’고 주문하고 있지 않는가.
하지만 ‘초딩게임’이란 타이틀은 다른 한편으로는 다양한 이용자층의 유입을 막는 족쇄도 될 수 있다. 더군다나 초등학생들이 메이플 같은 온라인게임 보다 스마트폰게임을 더 즐기는 요즘 현상에서 굳이 넥슨이 메이플의 이미지를 과거처럼 유지할 필요도 없다.
이번 레드 업데이트는 메이플의 향후 10년의 결정지을 과감한 시도로 평가 받는다. 게임 이미지를 변화시켜 초딩 때부터 지금껏 메이플을 즐겨온 이용자에게 ‘여전히 초딩게임을 하냐’는 오해를 불식시키고 새로운 이용자층을 만들기 위한 시도다.
메이플은 동시접속자 62만 명, 1800만 회원, 전세계 1억 명 이용자를 확보한 한국을 대표하는 게임이다. 메이플 라이선스 제품도 500여 종에 달한다. 오한별 개발총괄은 “향후 메이플의 10년은 이용자들이 만들어 갈 것”이라 천명했다. 메이플이 레드를 기점으로 초딩에서 청년으로, 앞으로는 중장년이 즐길 수 있기는 게임이 되길 바란다. 메이플의 ‘이유 있는’ 변화를 응원한다.
[데일리게임 곽경배 기자 nonny@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