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상황에서 최근 게임과 문화의 콜라보레이션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네시삼십삼분은 신작 '회색도시2'를 출시하기도 전에 가나인사아트센터에서 전시회를 열었다. 또 '회색도시2'는 디지털 매거진 '월간 윤종신'과의 협업 끝에 '회색도시'라는 음원까지 탄생 시켰다.
또 최근 4만 유료 관중이 몰린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에는 세계적 락밴드 이매진 드래곤스가 축하 공연을 펼쳤다. 관람객들은 게임 경기도 보고, 수준 높은 공연까지 함께 즐겼다. 블리자드는 블리즈컨 2014에 락의 전설 메탈리카를 초청한다고 밝히면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기자는 사실 이매진 드래곤스가 누군지도 몰랐다. 월드 챔피언십에 온다고 해서 검색해 본 것이 전부다. 그러나 결승 현장에서 이매진 드래곤스의 공연을 본 후 그들의 다른 노래까지 찾아 듣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다.
게임과 타 문화 간 교류는 긍정적인 시너지를 낸다. 한 번에 두 가지 문화를 함께 향유하게끔 하면서 게임도 문화라는 인식을 심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게임에 대한 인식도 자연스레 바뀌지 않을까.
게임산업은 문화적 요소보다 산업적 측면에 포커스를 맞춰 외형만 키워왔다. 게임이 문화로 대중들에게 인정 받기 위해서는 이 같은 움직임이 보다 더 필요하다.
[데일리게임 강성길 기자 gill@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