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 KMGA·로코조이·안강·유캔스타트, 중소개발사 지원 위해 MOU 체결](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5100517315272622_20151005173226dgame_1.jpg&nmt=26)
이날 협약식에는 4개 기관의 대표들을 비롯해 관련기관 및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력은 최근 중소 또는 인디 개발사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공감하며 이들이 업계의 허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성장을 도와야 한다는 인식을 같이 해 추진됐다.
또 로코조이에서는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http://www.ucanstart.com/)의 '게임' 카테고리를 운영해 크라우드 펀딩을 돕는다. 또 유캔스타트에서는 아프리카TV와 제휴를 맺고 희망 풍선을 통해 크라우드 펀딩을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이 없는 예술가나 사회활동가 등이 자신의 창작 프로젝트나 사회공익프로젝트를 인터넷에 공개하고 익명의 다수에게 투자를 받는 방식을 말한다. 목표액과 모금기간이 정해져 있고, 기간 내에 목표액을 달성하지 못하면 후원금이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창작자는 물론 후원자들도 적극 나서 프로젝트 홍보를 돕는다.
강성길 기자 (gill@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