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가 '미르4' 글로벌 버전에 자체 블록체인 위믹스를 접목해 많은 이용자를 모은 뒤 소규모 개발사부터 대형 업체들까지 P2E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시장의 반응도 좋습니다. P2E 진출을 선언한 기업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르고 있습니다. P2E 관련 암호화폐 가격도 마찬가지죠. P2E가 메타버스와 함께 게임업계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인 것만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기존의 게임의 경우 이용자들이 자발적인 선택에 의해 장시간 게임에 몰입하고 있다는 변명이 가능하지만, P2E게임은 다릅니다. 서비스사가 'P2E'라는 꼬리표를 내세운 순간 암호화폐 채굴을 권장하는 것이고, 더 많은 코인 채굴을 위해 과몰입하는 이용자가 나온다면 업체의 책임이 전혀 없다고 하기 어렵습니다.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문제가 아직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P2E게임이 확산된다면 게임이 질병을 유발한다고 주장하는 의학계의 주장이 더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부 업체들은 P2E게임의 암호화폐와 소셜 카지노를 접목하려는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는데요. 매출 전망은 밝을지 몰라도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개선에는 하등의 도움도 되지 않을 것입니다. P2E게임으로 코인을 벌어 카지노게임에 쓰는 구조가 마련되고 확산된다면 게임을 도박과 마찬가지로 보는 이들이 생겨날 수도 있습니다.
암호화폐와 관련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도 우려됩니다. 각국의 암호화폐 규제나 코인 시세 하락 등 외부 요인이 P2E게임에서는 게임 내적인 문제보다 더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코인 시세 하락은 코인 채굴을 목적으로 접속한 이들의 게임 이탈과 직결될 것이고, P2E게임 이용자 하락은 코인 급락으로 이어지는 악순환 구조가 연출될 수 있습니다. 코인을 더 많이 채굴하기 위해 P2E게임에 큰 금액을 투자한 이용자들은 그 과정에서 큰 손해를 볼 수 있고, 그런 피해사례가 많아질 경우 사회적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P2E'라는 꼬리표에는 "우리 게임이 재미는 덜하지만 돈을 벌 수 있으니까 열심히 하세요"라는 말이 담겨져 있습니다. 어렵지 않게 예상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들도 적지 않죠. 막대한 금액의 암호화폐 시세 차익만 보장된다면 그런 위험은 충분히 감수할 만한 것일까요. 너도 나도 P2E게임에 뛰어들고 있는 지금의 상황을 보고 있노라면 조만간 게임에 대한 정의를 바꿔야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마저 듭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