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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기] 단순한 조작에 깊은 액션 구현한 '엠버 앤 블레이드'

(제공=라인게임즈).
(제공=라인게임즈).
라인게임즈의 신작 '엠버 앤 블레이드'가 오는 17일 스팀을 통해 전 세계 이용자들과 첫 만남을 가진다. 흔히 국내에서는 '뱀서류'로 분류하는 뱀파이어서바이벌라이크 게임으로, 단순하지만 파고들 여지가 많은 스킬 조합 시스템의 전투 시스템이 특징인 장르다. 여기에 정확한 타이밍에 여기에 정확한 타이밍의 회피가 요구되는 보스 전투를 더해,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플레이에 긴장감을 불어넣었다.

먼저 즐겨 본 '엠버 앤 블레이드'는 시간을 잊고 빠져들 만큼 재미가 쏠쏠했다. 이동 중 자동 공격, 경험치 파밍, 스킬 획득의 기본 구조는 별다른 튜토리얼이 진행되지 않아도 파악할 수 있을 만큼 직관적이다. 여기에 필드에 무작위로 배치된 성소, 성체수 등 특정 지역에서 발생하는 소규모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바로 스킬 레벨을 높일 수 있는 보상이 제공된다.

많은 적을 한 번의 공격으로 처치하는 핵앤슬래시 장르의 느낌이 난다.
많은 적을 한 번의 공격으로 처치하는 핵앤슬래시 장르의 느낌이 난다.
주목할 부분은 액션의 완성도다. '뱀서류'는 자동 공격을 기본으로 진행되는 만큼, 스킬 조합을 어떻게 구성할지를 파고드는 게 일반적이다. 여기에 '엠버 앤 블레이드'는 적의 강력한 공격을 회피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마치 소울류(소울라이크)를 즐기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단, 난이도는 높지 않은 편이다. 적의 공격 범위가 표시되고, 챕터1에 해당하는 초반 보스 패턴이 2~3개 정도라 금세 익숙해 질 수 있다. 시점과 플레이 방식 때문에 '뱀서류'보다는 핵앤슬래시 장르의 느낌이 나는 것도 특이한 부분이다.
이마저 부담된다면 옵션을 조정하면 된다. 캐주얼한 성격이 강한 '뱀서류'인 만큼, 전투를 보조하는 다양한 편의성 옵션을 제공한다. 게임이 어렵다면 게임플레이 옵션에 '이지 모드'를 켜면 되고, 회피만 도움을 받고 싶으면 '쉬운 반격' 옵션을 켜면 된다. 쉬운 반격 옵션은 적이 강력한 공격을 시도할 때 연출을 느리게 만드는 옵션이다. 이 옵션을 켜는 것 만으로 난이도가 충분히 쉬워지니 이지 모드를 켜기 전에 먼저 쉬운 반격 옵션을 써보길 추천한다.

적의 공격을 정확한 타이밍에 피하면 카운터 공격 찬스를 얻을 수 있다.
적의 공격을 정확한 타이밍에 피하면 카운터 공격 찬스를 얻을 수 있다.
전투의 재미는 확실하다. 조작이 단순해 여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을 이 게임의 최대 강점으로 꼽고 싶을 정도다. 이용자가 결정해야 할 건 원거리와 근거리 공격을 적절히 배분해 효율적인 사냥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강적을 상대할 때는 앞서 언급한 회피 타이밍이 중요하다. 회피에는 스태미너 대신 스택 자원이 소모되며 최대 2번 피할 수 있다.

회피에 성공하면 적에게 빠르게 접근해 공격을 날리는 카운터로 연계되니 적극적으로 회피를 노려야 한다. 물론, 적의 공격 범위에서 벗어나 원거리 공격만으로 보스를 상대하는 전법을 써도 된다. 여기에 필살기(스페셜 어택)를 쓰면 잠시 무적 상태가 되기에 선택지는 크게 3개라 할 수 있다.

회피 타이밍은 어렵지 않지만, 자원 관리는 빡빡하다. 회피 게이지가 차오르는 속도가 느리니 적의 공격 타이밍을 예상해 자원을 잘 관리해야 한다. 필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쿨타임)이 빠른 편이라 데모 버전에서는 필살기를 먼저 써서 보스를 공략하는 편이 더 편했다. 아직 데모 버전이라 재도전 시에 주어지는 시작 아이템과 육성 시스템이 빠져 있다. 실제로 인터페이스(UI) 화면에는 시작 아이템인 아티펙트 관련 메뉴가 존재한다. 라인게임즈 관계자는 얼리 액세스(EA)와 같은 정식 출시에 준하는 버전은 재도전에 따르는 부담을 완화할 다양한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엠버 앤 블레이드'는 주인공 펜릭스가 대악마를 막기 위한 모험을 줄거리로 진행된다.
'엠버 앤 블레이드'는 주인공 펜릭스가 대악마를 막기 위한 모험을 줄거리로 진행된다.
그래픽 품질은 서구권에서 개발된 인디게임과 비슷하다. 일러스트와 게임 캐릭터의 모습은 디테일한 표현대신 단순한 면으로 표현된다. 많은 캐릭터를 한 화면에 표현해야 하는 만큼 그래픽을 단순화해 최적화에 집중한 모습이다. 실제로 첫 알파 테스트 버전이라 할 수 있는 데모 버전은 구형 스팀덱에서도 원활히 즐길 수 있다. 실제 액션 플레이에도 이동을 제외하면 특별한 조작을 요구하지 않는 만큼, UMPC나 휴대용 콘솔에서 게임을 즐기기에 알맞다는 인상이 강하다.

짧게 즐겨본 '엠버 앤 블레이드'는 확실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몰입감 있는 플레이가 가능한 수작 '뱀서류'란 느낌이 강했다. 그동안 많은 게임에서 재해석된 시스템을 넘어 색다른 액션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아직 데모 버전이라 육성이나 재도전에 불합리함은 있지만, 이런 부분을 감안해도 게임으로서 즐길 수 있는 충분한 매력을 발산한다.

라인게임즈는 이번 데모 버전 출시를 통해 게임성 전반에 대한 검증을 시작한다. 이어 올해 말 스팀에서 얼리 액세스 발매를 진행하고, 오는 2026년까지 정식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밖에 스팀을 제외한 콘솔 플랫폼 출시도 검토 중이다.
서삼광 기자 (seosk@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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