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B2B로 눈을 돌리면 사정이 달라집니다. 모바일게임이 흥행할수록 B2B 전시회의 필요성이 없어집니다. 실제로 지난해와 달리 B2B관은 ‘휑하다’는 게 공통적인 평가였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모바일은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라는 오픈마켓이 존재합니다. 게임을 만들어 오픈마켓에 올리기만 하면 전세계 이용자들이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굳이 현지 게임업체를 통해 서비스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바일게임이 흥행할수록 B2B관은 인기가 떨어질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많은 게임업체들이 모바일게임 제작으로 업종을 변경하면서 살만한 게임이 없어진 것도 해외 바이어들이 지스타 B2B를 찾지 않게 된 이유입니다.
염원대로 게임산업협회는 지스타를 관으로부터 넘겨 받았지만 고민은 더 많아졌습니다. B2B 역량을 높여 참가업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겠다는 것이 협회의 입장이었는데, 의도치 않게 변수가 생겨난 것이지요. 특히 올해는 벡스코에 제2 전시관 준공이 완료되면서 지난해 보다 전시환경이 좋아지면서 기대는 더 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뚜렷한 대안은 떠오르지 않습니다. 온라인게임이 적절히 나오길 기대하는 수 밖에 없겠죠. 모바일 게임시장이 과열되고, 게임 수명이 짧아지면서 다시 온라인게임으로 복귀하는 회사들이 생길 수도 있으니까요. 시장의 자정능력을 믿어 봅니다.
[데일리게임 곽경배 기자 nonny@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