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캠프모바일의 이같은 정책은 중소 개발사 입장에서 환영할만한 일이다. 카카오톡 게임하기와 비교해 낮게 책정된 수수료는 개발사들의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밴드 게임은 경쟁사 보다 10% 낮은 수수료를 책정한 상태다. 무심사 입점 역시 플랫폼 활성화는 물론, 개발사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서비스하면서 경쟁을 최소화하고, 차별화 요소도 가질 수 있게 됐다.
또한 무심사 원칙에 따른 게임 출시는 양날의 검이 될 수도 있다. 캠프모바일측은 밴드 게임을 오픈 플랫폼으로 전환하면서 "앞으로 실력 있는 개발사들이 밴드 게임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을 것이라 기대하는 동시에 많은 개발사들이 게임의 재미와 개발력 만으로 이용자를 만나 선택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한된 장르가 아닌 여러 형태의 게임이 출시된다는 것은 개발사 뿐만 아니라 이용자 입장에서도 환영할 일이다. 하지만 너무 많은 장르의 게임은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다. 심사가 없다보니 잘되는 게임 위주로 유사한 게임만 나올 수도 있다. 그러다 보면 창작성은 결여된채 상업성에만 초점을 맞춘 게임이 나올 수도 있다. 표면적으론 자유롭지만, 또 하나의 폐쇄성을 가진 오픈 플랫폼이 탄생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데일리게임 이재석 기자 jshero@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