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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튠 정욱 대표, 카카오 미디어데이서 메타버스 플랫폼 '컬러버스' 공개

컬러버스, 심리스(Seamless) 디지털 환경 제공
동일한 관심사 이용자끼리 자연스럽게 커뮤니티 형성
아이템, 아바타, 랜드 등 컬러버스 내 컨텐츠 직접 제작해 판매 가능


넵튠 정욱 대표.
넵튠 정욱 대표.
넵튠 정욱 대표가 7일일 개최된 카카오 미디어데이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컬러버스(Colorverse)'의 세부 내용을 공개했다.

메타버스 플랫폼 '컬러버스'의 개발은 컬러버스(대표 이용수)가 담당하며 넵튠은 컬러버스와 공동으로 사업 협력 및 서비스 확장에 참여한다.

'컬러버스'는 웹스트리밍 기술을 활용해 2D와 3D간 아무런 제약 없이 넘나들 수 있다. 카카오 친구 리스트에서 별도의 앱 설치 없이 바로 3D 메타버스로의 진입이 가능하다. 카카오나 멜론 앱 또는 웹 환경에서 3D로 구현된 '컬러버스' 월드로 접근이 가능하며 반대로 '컬러버스'에서 멜론이나 카카오로 자연스러운 복귀도 가능하다.

사용자는 아이템, 아바타, 랜드와 같은 '컬러버스' 내 콘텐츠를 직접 제작할 수 있고 판매할 수도 있다. 크리에이터가 만든 콘텐츠는 마켓을 통해 판매되고 콘텐츠 구매자는 이를 사용하거나 재가공해 다시 판매할 수도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무한 창작을 가능케함으로써 '컬러버스' 내 활발한 경제 순환을 촉진시킨다.

카카오타운.
카카오타운.
또 어떠한 외부 방문 없이 심리스 환경에서 즉석 은행 업무를 보고, 디바이스에 상관 없이 보고 싶은 웹툰이나 웹소설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그 안에서 동일한 관심사의 사용자들이 자연스럽게 모이고, 함께 어울리며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유명 신발이나 의류 브랜드 홈페이지, SNS 채널과 같은 모바일 및 웹 환경에서 별도의 앱 설치나 회원가입 없이 바로 3D 메타버스 월드로 접속할 수 있다. 이 월드에서는 특정 제품을 아바타에 입혀보거나 미니게임을 제공하는 등 기초적인 프로모션 활동에서부터 브랜드와 관련된 의미 있는 동영상 상영이나 작품 전시회 등도 손쉽게 기획하고 진행할 수 있다.

컬러버스는 2003년부터 2016년까지 서비스된 3D 소셜 서비스 '퍼피레드'의 개발사 트라이디커뮤니케이션을 모태로 2020년 퍼피레드라는 사명으로 설립돼 2022년 5월 컬러버스로 사명을 변경했다.

한편, 넵튠은 2021년 10월 지분 투자를 통해 컬러버스 지분 44%를 보유하고 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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