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16일 '2022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을 통해 지난해 국내 콘텐츠산업 전반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7.7% 증가한 약 148조 1607억 원으로 추정됐다.
지난해 게임산업의 매출액은 콘텐츠산업 매출액의 14.3%를 차지하는 약 21조 1848억 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액 비중은 89억 7338만 달러(한화 약 11조 5038억 원)으로 지난해 콘텐츠산업 수출액(133억 789만 달러, 한화 약 17조 607억 원)의 67.4%를 차지했다. 게임산업 종사자 수는 약 8만 1631명으로 집계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게임업계에 코로나 특수 종료 이후 주요 게임사들의 실적이 엇갈리고 있으며, 생존 전략으로 플랫폼과 장르의 다변화가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게임 소비문화도 숏폼(Short-form) 콘텐츠와 힐링 게임의 유행에 따라 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P의 거짓'이 지난해 글로벌 수상 성과를 거두고, '플레이투게더'가 '로블록스'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찾은 메타버스 게임으로 나타나면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러시아에서 글로벌 주요 게임사들이 철수하면서 국내 MMORPG의 매출이 27%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학범 기자 (ethic95@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