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센서타워는 최근 발표한 ‘동남아시아: 2025년 모바일게임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를 통해 "동남아시아가 전 세계 모바일게임 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개발사와 퍼블리셔에게 막대한 기회를 제공한다"라고 평가했다.
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2025년 1분기 동남아시아가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 신규 설치 건수는 2024년 4분기 대비 3% 증가한 19억 3000만 건에 달했으며, 인앱 구매 수익 면에서는 2025년 1분기 6억 2500만 달러로 전 세계 7위로 여전히 강력한 수익 창출 잠재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했다.

수익 부문에서는 태국이 1억6200만 달러(한화 약 2202억 원)의 모바일게임 수익으로 동남아시아 선두를 달렸다. 이에 대해 센서타워 측은 "태국의 강력한 디지털 결제 인프라와 소셜 플레이 중심의 인앱 지출에 대한 문화적 수용도 덕분"이라며 "인구가 더 많은 인도네시아나 필리핀 시장에 비해 1인당 지출이 높아 효과적인 현지화 전략이 수익 증대에 기여했음을 시사한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 지역 게임 퍼블리셔들의 총 설치 수는 2024년 58억 건을 넘어섰으며, 특히 베트남 퍼블리셔 3곳이 전 세계 다운로드 순위 15위 안에 들며 베트남이 글로벌 게임 퍼블리싱 시장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소개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동남아시아 게임 다운로드의 대부분이 해외 시장에서 발생했다"며 "이 지역이 수출 가능하고 전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킬 수 있는 모바일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강력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개별 게임 순위에서는 ‘가레나 프리 파이어’가 다운로드를, ‘모바일 레전드: 뱅뱅’이 2025년 1분기 수익과 성장률을 이끌었으며, 라그나로크 M: 클래식이 빠르게 수익 성장 상위 4위에 올랐다.

이와 관련해 센서타워는 "다양한 장르가 이용자의 관심을 끌고, 현지 퍼블리셔가 글로벌 진출 범위를 넓히면서 역동적인 발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는 개인화된 마케팅, 로열티 인센티브, 그리고 원활한 사용자 경험에 집중해 전략을 개선해야 한다"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