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의 다음 개념으로, 세상의 모든 정보를 3차원으로 만드는 혁신이자 현실 세상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것들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몰입형 가상세계로의 전환이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의 활동을 구현하는 온, 오프라인이 공존하는 새로운 경험의 혁신을 이룰 수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더 많은 정보의 습득이 가능해지고 소비자 편의가 늘었다면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은 정보를 개별적으로 경험하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2차원 공간을 벗어나 몰입과 상호작용의 영역에서 이뤄지는 경험은 그 무엇보다 강력한 힘이 있다. 기업은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하고 수익 증대를 도모하며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전시, 커머스, 교육, 헬스, 엔터테인먼트, 예술 등 다양한 분야는 물론 학교, 기관, 정부에서도 메타버스 채널을 필요로 하고 있다.
올림플래닛 권재현 대표는 "이제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은 서비스, 제품, 생산, 고객 경험, 판매까지 전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의 혁신을 가져오고 시장의 판도와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는 새로운 대전환을 불러올 것이다. 기업에게는 비즈니스 성장의 돌파구이자 위기를 극복하는 전략이 될 것이다"며 "지금은 메타버스의 첫걸음에 익숙해지고 있는 시대이다. 앞으로는 개인의 삶과 비즈니스 전반이 메타버스 문법으로 정리되는 시대가 올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올림플래닛은 2015년부터 메타버스 공간 플랫폼 엘리펙스로 건설업계의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주도, 이 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 이와 함께 부동산, 전시, 커머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영역에서 2만 개 이상의 메타버스 공간을 빌드하며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올림플래닛은 지난 7월과 8월에 걸쳐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주제로 한 '엘리펙스 써밋'을 개최했으며 '기업별 맞춤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다. 워크숍은 신청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 예정이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