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영국 정부가 발표한 ‘영국 게임 기금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UKGF는 게임 개발사들의 성장과 고용 창출을 넘어, 고품질 지식재산(IP) 개발과 기업 재정 안정성 제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UKGF'의 지원이 영국 경제에 3000만 파운드(한화 약 558억 원)에서 5800만 파운드(한화 약 1079억 원)에 이르는 생산성 향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추정했다. 총 편익(benefit)을 총 비용(cost)으로 나눈 비용 대비 편익 비율(BCR)은 3.8에서 7.3 사이로, 중앙값은 4.8에 이르렀다. 이는 1보다 크면 투자가 경제적으로 타당하다고 판단하는 만큼 'UKGF'가 비용 대비 매우 효율적인 공공 투자였음을 보여준다.
다음으로 'UKGF'는 지원 팀들이 창의적인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새로운 IP를 개발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도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UKGF' 지원을 받은 기업들은 1년 후 프로토타입 또는 비디오 게임을 개발할 확률이 8%포인트 증가했으며, 1만 파운드의 지원금당 재활용 가능한 자산 또는 코드 생성 확률이 5% 포인트 증가했다.
특히, 설문조사에 참여한 수혜 기업의 74%가 'UKGF' 지원 없이는 프로토타입 또는 비디오 게임이 완성되지 못했을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85%는 'UKGF' 지원으로 개발 속도가 빨라졌다고 밝혔다. 또한, UKGF 지원을 받은 기업들은 지원받지 않은 기업에 비해 1년 후 평균 0.2개의 게임을 추가로 상용화했으며, 이는 전체 수혜 기업을 기준으로 약 115개의 게임이 추가로 상용화된 셈이다. 78%의 수혜 기업은 'UKGF' 지원이 프로토타입 또는 완성된 게임의 품질 향상에 기여했다고 답했다.
또한 보고서는 'UKGF'는 지원 기업의 재정적 위험 수준을 낮추고 추가적인 민간 투자 유치를 돕는 데 성공했다고 소개했다 . 설문조사에 응한 'UKGF' 지원 기업들은 총 1820만 파운드(한화 약 338억 원)의 추가 자금을 유치했는데, 이는 'UKGF'의 총 투자액인 1300만 파운드(한화 약 241억 원)를 초과하는 수치다. 전체 신청 기업의 15%만이 설문에 응답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제 유치된 민간 투자 규모는 이보다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된다.
수혜 기업의 75%는 'UKGF'가 자금 조달 관련 기술과 사용 가능한 자금 옵션에 대한 인식을 높여 자금 유치 역량을 향상시켰다고 응답했다. 또한 80%의 수혜 기업은 'UKGF' 지원이 비디오 게임 프로젝트의 위험 수준을 낮췄다고 밝혔다.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