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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차이나조이2016, 개막 '사상 최대 규모 경신'

[이슈] 차이나조이2016, 개막 '사상 최대 규모 경신'
중국 게임 시장을 넘어 세계 게임시장의 현 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 게임쇼 '차이나조이2016'이 28일 개막했다.

올해로 14회째를 맞이한 '차이나조이2016'은 상하이 뉴 국제 엑스포센터에서 오는 31일까지 4일간 진행된다. 이 행사에는 현재 중국 게임 시장 동향은 물론 게임 업계의 새로운 먹거리로 등장한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전용관도 마련돼 게이머들과 업계 관계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연 평균 36%의 폭발적인 성장율을 보이고 있는 중국 게임 시장을 반영하듯 '차이나조이'는 이번에도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됐다. 11개 전시관에서 약 3500개 이상의 게임을 선보였던 지난해보다 3개 관을 더 늘린 것.

[이슈] 차이나조이2016, 개막 '사상 최대 규모 경신'

추가된 3개 관에서는 VR, AR 전용관인 'e스마트 엑스포 2016'가 운영되며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관련 상품과 전시, 코스프레 행사 등이 진행되는 '코믹 앤 애니메이션 월드 어메이징 엑스포'(The Comic & Animation World Amazing Expo, 이하 C.A.W.A.E)도 진행된다.

관람객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B2C관은 텐센트, 넷이즈, 퍼펙트월드, 샨다게임즈 등은 물론 소니, MS, EA, 엔비디아 등의 해외 기업까지 총 180개 이상의 기업들이 참여해 행사장을 채웠다. 각 게임사들은 자사의 신작 및 확장팩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고 각종 게임대회 및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이슈] 차이나조이2016, 개막 '사상 최대 규모 경신'

B2B관 역시 더 많은 기업이 참가했다. 지난해에는 30개국 6만여 명이 참여해 3억5000만 달러(한화 약 3998억 원)에 달하는 수출 상담액을 기록했던 바 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많은 약 400여 개 기업이 B2B관에 참가한 만큼 그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국내 게임사들도 '차이나조이2016'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27일 간담회를 열고 중국 현지 점유율 1위 FPS '크로스파이어'의 IP를 활용한 신작 게임과 실사 영화 등 향후 사업 비전을 공개했고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는 B2B에 단독 부스를 마련해 '미르의전설' IP 관련 사업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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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부스를 내고 참가하지 않더라도 보유 IP와 게임만으로 중국 현지 이용자들을 만나는 국내 게임사도 있다. 엔씨소프트는 스네일게임즈를 통해 '리니지2:혈맹'(현지명 천국2: 혈맹)와 텐센트를 통해 'MXM'을 선보이며 넥슨은 텐센트를 통해 '메이플스토리2', 세기천성을 통해 '슈퍼판타지워'를 선보인다.

또한 그라비티는 심동네트워크를 통해 '라그나로크모바일'을 바른손이엔에이는 넷이즈를 통해 'HIT'를 선보이는 등 국산 IP의 매력을 과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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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마련된 공동관에서는 드래곤플라이가 '스페셜포스' 및 추가 IP로 개발된 게임을 선보이고 엘엔케이로직코리아도 '붉은보석'을 들고 게임 알리기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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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심정선 기자 (narim@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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