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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호 워해머 PM "PvP와 PvE 모두 만족시킬 게임"

김현호 워해머 PM "PvP와 PvE 모두 만족시킬 게임"
◇질문에 답하고 있는 김현호 워해머 PM(왼쪽)과 신재명 NHN 퍼블리싱 부장.

NHN은 8일 서울 오크우드호텔에서 '워해머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갖고 추가된 콘텐츠와 향후 서비스 일정을 밝혔다. '워해머온라인'은 1월 15일부터 2월 7일까지 매주 금ㆍ토ㆍ일요일만 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아래는 일문일답.
-4주 동안 특정요일에만 플레이가 가능토록 한 이유는?
▶테스터 3000명을 선발했다. 테스터 입장에서도 주말이 게임을 하기 편할 것이다. 이 시간에 많은테스터가 게임에 접하게 되면 밀접도를 높일 수 있고 대규모 전투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 또한 테스터가 친구나 지인을 초대할 수 있는 권한이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이용자가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오래 전에 계약했는데 서비스 일정은 느리기만 하다.
▶미씩엔터테인먼트와 NHN 둘다 아직 콘텐츠가 부족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는 시간이 필요했다. 시범서비스에 돌입하더라도 이 생각은 변함이 없을 것이다. 단순한 한글 번역을 넘어 국내 게이머들의 정서를 반영할 수 있게 현지화를 진행하고 있다.

-NHN이 서비스한 외산 게임들의 성적이 신통치 않았다.
▶'반지의 제왕', '몬스터헌터' 등을 서비스하면서 실패를 경험 했지만 배운 점도 많다. 이들 게임은 최대한 원작에 가깝게 서비스 했던 점이 실패 요인 중 하나다. 그래서 '워해머'는 최대한 국내 게이머들의 정서를 반영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새로운 캐릭터 외형과 튜토리얼이 추가된 것도 NHN이 미씩측에 요구한 사항이다. 느리지만 차근차근 준비해 가고 있기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는다.

-그럼에도 한글화 부분과 캐릭터 외형이 미진하다는 지적이 있다.
▶오늘 공개된 버전은 최신 업데이트 된 한글화가 적용되지 않은 것이다. 테스트에는 보다 자연스러운 한글 표현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외형 부분은 사실 추가가 쉽지 않았다. 총 14종 정도 캐릭터 설정이 추가됐는데, 지속적으로 이런 부분을 추가해 나갈 테니 지켜봐 달라.

-종족 시작점 통일하면 종족별 퀘스트나 시나리오 전달이 약해질 수도 있는데?
▶일단 테스트를 위해 조치한 부분이어서 변경 가능성도 있다. 세계관을 알 수 있게 이야기를 잘 풀어나갈 계획이다.

-진영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한 대책은?
▶의도적인 개입을 고려하고 있다. NPC 등급을 올린다거나 부가 혜택을 통해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으리라 본다.

-RVR을 싫어하는 게이머들은 무엇을 해야 하나?
▶PVE 콘텐츠도 충분하다. 해외 서비스에서도 이러한 부분은 증명됐다. 게이머간 대결을 싫어하는 게이머들은 레이드나 아이템 파밍 등 다른 콘텐츠로 만족시킬 것이다.

-EA가 구조조정을 하면서 자회사 미씩에도 영향을 미쳤는데?
▶지난해 미씩을 방문했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EA가 구조조정을 하면서 미씩 직원들도 대상이 됐다. 하지만 워해머팀과는 무관하다. 오히려 구조조정 이후 내부 경쟁력이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NHN도 이에 만족하고 있다.

정리=곽경배 기자 nonny@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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